대통령 권한대행 순서 – 탄핵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교육부장관 국무위원 2024

계엄과 탄핵으로 인한 경제상황 급변으로 위기가 도래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이후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어 현재 대통령은 집무집행정지 상태이다.

법률에 따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수행하기 위해 이어받았다. 어제 한 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어 그 다음 순위인 경제부총리가 권한을 이어받은 상태다. 민주당에서는 빨리 헌법재판관을 임명하지 않으면 또 탄핵안을 가결시키겠다는 이야기를 한다.

당연히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에 투자했던 자금을 빼서 달러로 바꿔 외국으로 가버린다. 환율이 급등하는 이유이다. 원달러 환율은 1,476원을 찍었다. 엄청난 속도로 상승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 위기가 감지되는 부분이다.

나는 그나마 다행인게 미국 주식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었고, 예수금도 달러로 가지고 있었으니 약간의 이득을 보았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것과는 별개로 전체 자산이 하락하고 있고, 경제 위기에 따른 원화 리스크도 커지고 있으니 사실상 이득은 아니다.

대통령 탄핵으로 인해 미국 달러 가치가 1,476원을 넘었다.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

헌정 역사상 처음으로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한덕수 대통령 권한 대행의 직무는 정지되고, 그 다음 순위인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임명된지 한달도 안되어 이런 일이 일어나다니, 게다가 대통령 – 국무총리까지 연속 탄핵이라니, 대체 정치권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이런 일을 벌이는지 의문이다.

대통령 권한대행 한덕수 국무총리가 또다시 탁핵되어 직무정지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최상목 경제부총리의 직무가 시작되었다. 경제부총리였다가 갑자기 대통령 역할까지 하게 되면서 조금 당황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경제부총리 + 기획재정부장관 +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갑자기 대한민국을 이끌고 나가야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 부담이 클 것으로 보인다.

사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관료로서 일하면서 총 4번의 탄핵을 겪었다고 한다. 멀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가결됐지만 인용은 안됨) 부터 시작하여 박근혜 전 대통령 (가결됐고 인용까지 됨), 윤석열 현 대통령 (가결됐고 심판 준비중)을 거쳐 바로 전 한덕수 국무총리(가결됐고 심판 준비중) 까지 네명이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이번 대행까지 탄핵하면 과연 그 다음은 누구인지, 또 그 다음은 누구인지가 궁금해졌다. 일반적으로 이런식의 권한 이양은 전쟁이나 테러가 발생해 대통령이 사망하고 그 다음 권한 대행자도 사망한 경우에 나타난다. 테러 영화나 전쟁 영화등을 보면 갑자기 교육부 장관이 대통령이라고 나서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것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 순서

표가 작아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나라 정부 체계는 이렇게 생겼다. 대통령 다음으로는 국무총리가 순서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기획재정부 (현재 최상목 장관) 가 자리를 차지한다. 재미있는 건 그 다음 서열이 바로 교육부 장관이라는 것이다.

현재의 교육부 장관은 이주호 장관으로 사회부총리를 겸임하고 있다. 아마 이 때문에 그 다음 순위가 된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 지금쯤 혹시나 최상목 권한대행이 또 탄핵당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차례차례 권한이 내려오는 이유는 헌법 제 71조에 의한 것이다. “대통령이 궐위되거나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대에는 국무총리, 법률이 정한 국무위원의 순서로 그 권한을 대행한다.” 라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탄핵이 또 일어난다면 현재 기준으로 다음 순서로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1. 최상목 기획재정부 장관 – 2024.12.28 현재
  2. 이주호 교육부 장관​
  3.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4. 조태열 외교부 장관
  5. 김영호 통일부 장관
  6. 박성재 법무부 장관
  7. 국방부 장관 (전 김용현 국방부 장관 현재 내란 혐의로 구속된 상태)
  8. 행정안전부 장관 (전 이상민 행안부 장관 현재 사퇴하여 공석)
  9.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10.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대체 언제까지 이런 사태가 진행될지 잘 모르겠다. 경기가 급격히 위축하고 있다. 부동산이고 주식이고 환율이고 다 안 좋다. 소상공인은 죽을 맛이다. 정치권은 과연 이런 상황인 것을 알고 있을까? 알면서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일까?

그나마 환율 덕분에 미국주식은 괜찮은 편이지만 나가 경제가 침몰하기 일보직전인데, 제가 정치인들 모두 정신차렸으면 좋겠다.

여기까지 대통령 탄핵시 권한대행 순서 –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교육부장관 국무위원에 대해 알아보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