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찾고 계세요? 소상공인분들이 정부 지원금 신청이나 대출, 입찰 등에 참여하려면 사업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자주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입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Hometax)를 통해 이 증명원을 간단히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사업자등록증명원도 홈택스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좋은 세상이죠?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이란?
이 증명원은 해당 사업자가 신고한 부가세 과세표준 금액 및 세액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공문서입니다. 말 그대로, 일정 기간 동안 얼마만큼의 매출이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서류로, 매출 증빙용으로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www.hometax.go.kr로 접속 후 로그인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필요) 합니다. 상단검색창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을 검색합니다.

혹은 상단 메뉴에서 ‘증명, 등록, 신청’을 선택후 즉시발급 증명에서 오른쪽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사업자번호와 상호명이 맞는지 대표자명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이게 틀렸다면 사업자계정으로 로그인을 잘못한 것이니 로그인 정보를 확인후 맞는 사업자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계정으로 로그인해도 사업자로 전환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한 기간에 부가세를 얼마를 냈는지 알려주는 서류를 받을 수 있습니다. PDF 로도 저장이 가능하니까 파일로 저장해 보낼 수도 있으니 편리합니다.
주의사항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의 경우 일반과세자만 발급 가능합니다. 간이과세자는 이 서류가 아닌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등이 필요할 수 있어요. 신청 즉시 발급되므로, 은행 제출용이나 입찰 서류 준비에도 빠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이라면 언제든 필요한 서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방법 홈택스를 통해 비대면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