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계좌에 숨은 돈을 찾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평균 4.5개의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자주 쓰는 건 한두개밖에 안되죠. 대출을 받으려고 만든 계좌 등이 대여섯개에 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쉽게 만들 수 있어 이런 일이 더 일어나는 거 같은데요.
이렇게 쓰지 않는 은행 계좌를 휴면계좌 혹은 휴면예금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있는 돈을 찾는 과정을 숨은돈 찾기라고 하죠. 각 은행의 규정에 따라 5년 이상 거래가 없으면 휴면계좌가 됩니다. 휴면계좌가 되면 돈을 찾을 수 없고 직접 은행에서 출금을 신청해야 해서 귀찮습니다.
또한 어디 은행에 휴면계좌가 있는 줄 모르고, 그 은행에 로그인해야만 휴면예금이 있는지 알 수 있기에 일반적으로 알아차리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은행들이 모인 은행연합회에서 숨은돈 찾기 통합조회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숨은돈 찾기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사이트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금융인증서도 가능하구요. 보안프로그램을 몇개 깔아야 할 수도 있지만, 어렵지 않게 깔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하자마자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30초도 채 걸리지 않은 거 같습니다. 조회 결과는 2월이 마지막이고, 1개월에 한번씩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일단 은행과 보험사에는 숨은돈이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저는 그렇지만, 만약 이 기능을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아마 그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돈을 찾을수도 있을 겁니다. 30초 투자해서 숨은돈 찾기가 성공하면 기분이 좋겠네요
아마 40대 이상이신 분들은 그동안 만들어놨던 계좌가 많기 때문에, 휴면예금도 많을 겁니다. 잊고 살아온 계좌를 보는 게 어떨때는 뭉클하기도 합니다. 저도 신기하게 지금 계좌번호도 잘 못 외우는데, 대학교 신입생 때 만들었던 조흥은행 계좌번호는 아직도 기억나네요.

숨은 돈 찾기 외에도 내 보험 찾는 방법도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