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다보면 우리가 어떤 사업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해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제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업과 거래하거나 어떤 기관에 입찰하려고 할 때 우리 회사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업종과 업태가 등록되어 있는지 알려줘야 하죠. 만약 건설업무를 하려고 한다면 업종과 업태에 토목과 건축 관련이 등록되어 있는지 상대방 기업이나 관에서 확인할 수 있어야 하죠.
이렇듯, 우리 회사의 업태와 업종을 알려줘야 할 때 제출이 필요한 서류가 바로 사업자등록증명원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방법과, 인터넷 홈택스, 정부24를 통해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업을 하겠다고 나라에 신고하고 나면 사업자등록증이 나옵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여기에 상호명과 대표자의 이름, 사업자 번호, 업종과 업태, 사업장 주소 소재지, 개업 연월일이 나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만으로는 이 회사가 아직도 동일한 사업을 유지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폐업한 회사라도 이전에 발급해 놓은 사업자등록증에는 폐업 여부가 기재되기 않기 때문에 알 수 없죠.
따라서 상대업체 입장에서는 지금 영업을 하고 있는지, 우리가 필요한 업태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 시점의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과 제출을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이 회사가 어디에 위치한 회사인지, 업종이 어떻게 되는지, 개업 이후 얼마나 사업을 영위해왔는지를 이 서류를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방법 – 홈택스
가장 먼저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그런 후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발급하려는 사업자로 로그인합니다. 이후 메뉴 중 국세증명/사업자등록/세금관련 신청/신고를 선택합니다.
왼쪽에 보면 즉시발급 증명이 나오고, 상세 메뉴중 “사업자등록증명”을 선택합니다.
발급신청화면이 나옵니다.
주민번호와 상호, 대표자 이름을 확인합니다. 전화번호와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는 원하는 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청내용 중 발급유형은 “한글증명”으로 선택합니다. 사용용도의 경우 입찰/계약용, 수금용, 관공서제출용, 대출용, 금융기관제출용, 건강보험/국민연금공단제출용 등으로 다양합니다. 주로, 관공서에 제출하거나, 금융기관에 제출하고, 입찰과 계약용으로 제출해야 하니 용도에 따라 발급받으면 됩니다.
이후 제출처에서도 관공서, 거래처, 학교 등의 선택사항이 있으니, 용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을 누르면 인터넷 접수목록 조회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며 아래처럼 신청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에 있는 “출력”을 클릭하면 실제 문서를 출력하거나 PDF 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선택하여 신청된 사업자등록증명을 뽑아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는 다양한 세무 관련 서류를 뽑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근로장려금 신청 등을 할 수 있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방법 – 정부24
정부24에서는 국내 여러 기관들의 서류 발급을 “대행”해주기도 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 발급방법도 정부24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로그인한 다음 원하는 “사업자등록증명원”을 검색합니다.
메뉴가 나오는데, 첫번째 메뉴를 선택합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청인 정보에 원하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방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청내용에서 주민번호 공개 여부 및 용도(제출처)를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한 다름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럼 발급이 완료되고,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발급한 사무명과 출력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까와 동일한 서류가 발급번호만 다르게 해서 출력됩니다. 간단하죠?
중요한 점
사실 서류에 사용 목적이 기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뽑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럴 거면 왜 사용용도를 기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소한 인감증명서처럼 사용 용도가 아니면 못 쓰게 만들도록 기재를 해주던가 정도는 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